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름과 공포영화

by 김4사부 2023. 6. 2.

어떤 사람을 만났거나 어떤 장소에 갔을 때 머리가 곤두서는 느낌과 온몸에 소름이 쫙 돋고 머리가 쭈뼛 서는 느낌이 납니다. 여름철 극장가에서 공포영화를 볼 때면 왜 온몸에 소름이 돋는 걸까요?

 

소름과 공포영화
공포영화를 보면 왜 소름이 돋을까요

소름의 원리

'소름은 '입모근'이라는 근육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주로 피부에 있는 털을 곤두서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름을 일으키는 첫 번째 단계는 특정한 자극을 받는 것입니다. 이 자극은 주로 감동적인 음악, 강렬한 상황, 놀라운 사건, 냉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소름이 돋는 현상은 무서운 순간에서 뿐만 아니라 날씨가 춥거나 징그러운 무언 가를 봤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자극을 받으면 자동 신경계가 자극에 반응하여 몸의 전체 근육을 긴장시킵니다. 이는 특히 소름을 일으키는 부위인 피부 주위의 작은 근육들에도 적용됩니다. 자극에 의해 자동 신경계가 작동하면, 피부 주위의 소혈관이 수축됩니다. 이는 피부에 혈액 공급량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혈관의 수축으로 인해 피부 주위의 모세혈관이 확장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 주변의 온도가 하락하게 되고, 이는 소름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 뇌는 공포를 감지하는 순간 몸에 신 호를 보낸다. 신체가 위험한 순간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것 이를테면 영화 속 무서운 장면을 볼 때 심장은 요동을 치고 손에는 식은땀이 나 면서 온몸이 서늘해진다. 땀이 증발하면서 피부 온도가 내려간 탓이다. 이때 우리 몸 은 열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부에 작 은 융기들이 좁쌀알처럼 올라오게 되는데, 흡사 그 생김새가 닭살처럼 보인다. 그 과 정에서 털은 직각으로 서게 되고, 결과적으로 피부와 털 사이에 공기가 생기면서 체온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사람을 마주하는 순간에는 감정이 개입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하거나, 놀라운 사실을 알릴 때, 혹은 위협적인 상황에서 등 강한 감정을 느낄 때 소름이 돋을 수 있습니다. 무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머리카락이 쭈뼛 선다'라고 말하는데, 이는 비유적인 표현이 아닌 과학적으로도 근거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소름과 공포영화

소름과 공포영화는 강한 감정과 관련된 요소들로 인해 서로 연관될 수 있습니다. 소름은 일반적으로 놀람이나 두려움과 같은 강한 감정을 일으킬 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반응입니다. 따라서 공포영화는 이러한 감정을 자극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시청자에게 소름을 일으키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공포영화는 다양한 시각적, 음향적, 스토리텔링적 요소를 사용하여 불안감과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소름을 일으키는데일으키는 데 기여합니다. 소름과 공포영화는 강한 감정과 관련된 요소들로 인해 서로 연관될 수 있습니다. 소름은 일반적으로 놀람이나 두려움과 같은 강한 감정을 일으킬 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반응입니다. 따라서 공포영화는 이러한 감정을 자극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시청자에게 소름을 일으키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공포영화는 다양한 시각적, 음향적, 스토리텔링적 요소를 사용하여 불안감과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소름을 일으키는데 기여합니다. 몇 가지 공포영화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포영화는 음향을 통해 시청자의 신경을 자극합니다. 긴장감을 증폭시키는 음악, 예기치 않은 소리 효과, 귀를 간지럽히는 소리 등이 사용됩니다. 시각적인 효과는 공포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두운 장면, 비정상적인 비주얼, 위협적인 캐릭터, 피해자의 고통 등이 소름을 일으키는데 사용됩니다. 공포영화에서는 캐릭터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는 것이 자주 포함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청자는 캐릭터와 공감하고, 긴장감을 느끼며 소름을 일으키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몇몇 공포영화는 예상치 못한 전개나 플롯 트위스트를 사용하여 시청자의 놀라움과 두려움을 자극합니다. 이러한 예측불가능한 요소들은 소름을 일으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일부 공포영화는 사망, 괴물, 초자연적인 현상 등 공포적인 주제와 상황을 다룹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시청자에게 불안감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고, 소름을 일으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소름과 탈모

실험용 쥐의 털을 소 름 돋는 것처럼 바짝 서게 만든 후,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2주 동안 실험 관찰한 결과, 소름이 돋은 실험용 쥐에게서 새로운 털이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했으나 실험용 쥐를 토 대로 온도가 변화했을 때 모발과 신경 사 이의 연결 고리를 밝혀낸 것이라서, 공포 영화가 탈모 예방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즉, 소름과 탈모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소름은 주로 감정적인 요인, 자극, 혹은 신체적인 반응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탈모는 다른 원인들로 인해 머리카락이 비정상적으로 증발하거나 손실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탈모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형태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남성 패턴 탈모와 여성 패턴 탈모입니다. 이 외에도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영양 부족, 질병, 노화 등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름은 주로 감정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놀라거나 두려움을 느낄 때, 자극을 받았을 때, 혹은 감동적인 상황에서 소름이 돋을 수 있습니다. 소름은 피부 주변의 소혈관 수축과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감정과 관련된 신체적인 반응입니다. 따라서, 소름과 탈모는 서로 다른 현상이며,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